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팁

윈도우10 전원옵션에서 마우스 멈춤 현상 해결



오늘 컴퓨터로 작업 중에 마우스와 키보드가 멈추고 부팅 중간에 뻗어버리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났네요 2가지 일이 동시에 일어나니깐 캄캄해집니다 


또 포맷을 해야 되나 싶은 생각에..... 


결론부터 얘기하면 어렵게 해결했지만 오늘 저한테 일어난 일은 누구나 일어날 수 있는 황당한 사건이라 포스팅으로 남겨 봅니다 


동시에 해결방법까지 알게 되어서 포스팅 소재로 딱 좋은 소재가 되었네요 ^^ 





마우스멈춤현상











윈도 10 pro 정품을 사용 중인 필자가 오늘 격은 실화는? 




전원옵션에서 절전 기능을 선택했다가 마우스 키보드 컴이 동시에 멈춰버리는 멘붕을 경험하면서 왜 그런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그 원인을 알게 됐는데 활용방법까지 알게 되었네요  제목처럼 마우스가 프리징이 걸리거나 버벅된다던지 하면 이 방법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찾기로 "제어판" 검색 > 시스템 및 보안 > 전원옵션










▼전원옵션에는 ○균형 조정  ○고성능 아래로 추가 전원 관리 옵션에 ○절전  3가지 옵션이 존재하는데 절대로 절전에 체크를 하면 안 됩니다 제가 저걸 했다가 순간 멘붕 그 이유는 체크함과 동시에 마우스가 꽂혀 있는 usb에 전원 공급이 이상이 생겨서 멈춰버립니다 usb키보드도 같이  먹통이 됩니다 


다시 파워 버튼으로 강제 부팅을 해도 부팅 중간에 멈춰버립니다 마우스 키보드 아무것도 동작하지 않는 초유의 사태를 경험했습니다 





저렇게 usb 쪽 전원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보드에 문제가 있다는 인터넷 글들이 제법 보이네요 어떤 보드는 멈추는 게 아니라 마우스 포인트가 느리거나 , 프리징 현상. 끊김 현상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야기합니다 해결법은 아래 따라오시면 됩니다











▼ 해결법은 위에서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 전원 옵션 으로 진입하면 usb 설정 > 사용안함 으로 변경하세요 요것만으로도 usb 마우스 버벅 되는게 해결됩니다















ps/2 키보드로 안전모드 진입해서 포맷없이 원상복구



usb마우스 키보드가 완전 멈춤 상태라서 복구 모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래는 윈도 복구 모드로 진입한 화면입니다 부팅이 2~3번 실패하면 윈도 10은 자동으로 복구 모드로 진입합니다 


하지만 제 경우는 복구 모드로 진입하기 직전에 키보드나 마우스가 복구 모드를 선택하는 엔터키를 쳐줘야 되는데 아예 usb 마우스와 키보드가 작동을 안 하기 때문에 멘붕이 왔던 겁니다 


이제 남은 건 백업 이미지로 복구할 건지 아예 새로 설치할 건지로 고민할 때 번뜩 무슨 생각이 스치네요 usb마우스 키보드가 먹통이라면 ps/2 키보드 마우스는 가능하단 생각이..... 부랴부랴 창고에 묻어둔 ps/2 키보드를 꺼내 왔습니다 ps/2 키보드를 알 정도면 연식 나오죠....! 


드디어 반가운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부터는 80%는 다 된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안전모드로 부팅만 되면 절전 설정을 다시 돌려놓으면 되는 거니깐요 





▼순서대로 진행하면 재부팅되면서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고 안전모드로 부팅이 되면 저 위에 전원옵션에서 원래대로 돌려놓고 재부팅........ 원상태 복귀 해결 완료되어서 오랜만에 자신에게 칭찬 좀 해줬습니다 창고의 ps/2 키보드가 없었다면 갈아엎어야 했었네요... 


문제 해결> 고급옵션> 시작 설정>다시 시작













블루투스 마우스를 쓰다가 먹통이나 프리징, 느려짐이 자주 일어난다면 아래처럼 조치해 보세요







▼ 키보드나 마우스가 정상적으로 먹힐때는 안전모드는 이렇게 진입하면 됩니다 F8 로 진입할 수 있게 셋팅을 해주고 부팅시에 F8로 진입합니다



관리자 명령프롬프트 :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