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리 텍사스>의 감독 빔 벤더스가 1999년에 공개한 이 다큐멘터리는 그의 절친한 친구인 미국의 기타리스트 라이 쿠다가 제작한 앨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라이 쿠다는 1990년대 후반 쿠바를 여행할 당시 현지 음악에 매료되어 1997년 흩어져 있던 과거 뮤지션들을 모아 6일만에 이 앨범을 완성했고, 100만 장 이상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하면서 친구이자 영화감독인 빔벤더스에게 제의를 하자, 음악을 들은 빔 벤더스는 흔쾌히 이 프로젝트에 참여, 참가자들의 인터뷰를 담은 다큐로 제작하기로 하고 직접 디지털카메라를 들고 하바나 로 촬영을 나섰습니다.
완성된 이 다큐멘터리는 음악다큐멘터리 역사상 가장 큰 흥행뿐만 아니라 비평에서도 극찬을 받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꼼빠이 세군도" 나 아직 죽지 않았어
쿠바의 상징과도 같은 인물이 나란히 화면에 등장하는 첫씬에서 사진을 가르켜 노인네가 이렇게 말합니다
체 게바라도 카스트로도 나보다 어려!!
근데 카스트로는 나보다 더 늙어 보여!
씨익 웃으면서 말하는 "꼼 빠이 세군도" 이 다큐에서 가장 연세가 많은 뮤지션으로 1907년생 당시 나이로 92세, 그의 생에 마지막 불꽃을 태운 3년을 뒤로한 채 2003년도에 향년 95세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1940년대 친구와 2명이 노래를 하면서 활동 했는데 듀엣으로 2번째 저음파트를 노래한다고 해서 자칭 이름을 꼼바이 세군도( Compay Segundo) 라 불렀습니다.
다큐안에서 시가를 물고 그가 뱉은 말중에 "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꽃, 여자, 로맨스 라고 인터뷰가 말해주듯 때론 음유시인같고, 때론 장난꾸러기 애 같은 미소를 가진 이 노인네의 목소리에는 감히 근접하기 어려운 삶이 묻어납니다
"아부라이무 페레" 사슴눈망울을 가진 음유시인
"오마라 뽀루투온도" 유일한 밴드의 꽃
"엘리아 데스 오초아" 쿠바의 기타 시인
"루벤 곤잘레스" 집에 피아노없는 피아노의 전설
"페레"와의 처음 녹음 했을때를 회상하며
제작자 "후안 데 마르코스" 가 수소문 끝에 "아부라이무 페레" 를 찾아갑니다. 페레는 여전히 구두를 닦고 있었고 그런 그에게 마르코스는 노래를 다시 하자고 했습니다
그러자 페레는 다시는 노래할 생각이 없다고 거절을 했습니다
다시 말을 받은 마르코스는 당신 말고는 아무도 대신할 사람이 없다고 닦달을 했습니다. 그러자 그럼 언제 하냐고 물었고 마르코스는 당장 지금! 그래서 샤워도 못 하고 세수만 한채에 <그렘 스튜디오>로 갔습니다. 와보니 기타"엘리아 데스 오초아"도 있고 "세군도" 와 "루벤"도 그렇게 모두와 있었습니다. 그렇게 전설의 6일간의 녹음현장은 시작되었습니다.
2부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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